2021년 12월 초, 비트코인은 11월에 $69K에서 고점을 찍고, 하락하여 $59K까지 하락한 시점이었다.
모두가 희망에 부풀어 있었고, NFT 프로젝트는 이곳저곳에서 매일매일 튀어나왔다.
디지털그림 조각의 경로와 정보가 담긴 블록체인 기록은 고가에 거래가 되었고, 누구나 NFT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를 원하는 시기였다.
오징어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던시기, 어느 한국 개발자 혹은 온라인 개척자가 Squid Game Card NFT를 발행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한글을 주제로 한 이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들이 다량의 카드를 민팅하고 보유하기 위해 많은 ETH을 기꺼이 소모했다.
2025년 10월 14일 KST 현재. 트위터 계정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다.
망각하지 않기위해 캡처해둔 이미지 속의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자 하얀색 빈 화면만 덩그러니 놓여있다.
처음부터 Scam이 되려고 작정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있었겠지만, 단 몇일만에 유저를 끌어모으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채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 계정을 페쇄하는 스캐머는 아니었다.
아이디어도 좋았고, 나름 재미도 있었고, 다음을 기대하게 만드는 프로젝트였는데,
무엇이 문제였을까?
이더리움 체인의 높은 수수료와 느린 속도, 잦은 네트워크 에러도 분명 스트레스를 주기는 했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아니었다.
주요 원인은, 아마도 누구인지 알 수 없는 프로젝트 창립자.
부족했던 것은, 장기간에 걸친 꾸준한 신뢰할 만한 비젼의 제시와 결과물 도출. 그리고 프로젝트 창립자와 팀의 성실함과 도덕성의 부재.
창립자가 누구인지, 누가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지, 그 사람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