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인의 갭 앤 크랩(Gap and Crab 패턴)
갭 앤 크랩(Gap and Crab)은 주식과 가상화폐 시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단기 패턴입니다. 트레이더들에게 매매 타이밍을 잡는데 힌트를 주는 패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갭(Gap)은 특정 이슈나 외부의 요인으로 가격이 갑자기 급격하게 많이 변동하며 전일 종가와 시가 사이에 이격이 상당히 많이 발생하는 움직임입니다.
주식은 시가가 전일의 종가 대비 훨씬 위나 아래에서 시작할 때 갭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24시간 거래가 되지만, 특정 이슈 발생 시에 갭처럼 유사하게 급등하는 현상을 갭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크랩(Crab)은 갭 이후 매수세가 지속되지 못하고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갭 이후 상승을 기대하지만, 가격은 박스권에서 멈추어 있습니다.
갭 앤 크랩이 발생하는 이유는, CPI 발표, ETF 승인, 소송 리스크 해소 등 뉴스나 시장변동 재료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갭 상승은 보통 단기 숏포지션의 청산을 유발해서 생깁니다.
급등 후에 유동성이 부족해지면서 체결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멈추어 있습니다. 보통 급등 후에 투자자들은 진입을 망설이게 되고, 이로 인해서 거래량이 줄어들고 횡보하게 됩니다.
갭 앤 크랩 이후 발생하는 시나리오는 항상 동일하지 않습니다.
갭 앤 크랩이 강한 추세의 준비단계에 해당된다면, 횡보 후에 재차 상승할 수 있습니다. 혹은 급하게 하락하며 갭을 채우고 이후 추세를 확정하며 강한 추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혹은 추세와 무관한 단기 이슈로 갭이 발생했다면, 갭 이후 매수세가 실종되며 갭을 채우기 위해 바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갭을 보고 뒤늦게 진입한 개미 투자자들은 유동성을 공급하고 고점에 물리게 됩니다.
갭 직후에는 바로 진입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봉이 확정된 이후 매수나 매도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갭 이후 박스권이 발생하면 박스권 상단 혹은 하단의 돌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이탈 시에 갭을 채우려고 할 가능성이 있으며, 상단을 돌파하면 강한 추세의 지속 가능성이 있습니다.
갭 이후 거래량이 감소하면 크랩 진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한국시간 기준 새벽에 이슈 발생 후에 한국 시간에는 크랩을 이어가는 형태가 많고, 뉴스를 선방영 후 이후 크랩패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트코인과 나스닥의 갭 앤 크랩(Gap and Crab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