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기회는 반드시 다시 옵니다.

granturismo - 2022-04-18 22:48:57

주말을 맞아 신선한 시금치와 소고기를 찾아서 어김없이 여러 마트를 탐방하던 와중에, 오래 전 스팀잇을 통해 인연이 된 어느 분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이를 계기로 추억으로 간직했던 스팀잇의 오래 전 글들을 읽어보니 벌써 4-5년 전의 일이었다는 것이 참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제는 어느 덧 흰수염이 나고 이마도 더 넓어진, 거울에 비친 스스로의 모습을 보면서 세월이 흘렀음을 그저 받아들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man-hair-male-portrait-hairstyle-beard-face-eye-glasses-head-facial-hair-41432.jpg


지인 한분이 최근 몇년간은 BTS의 시대였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비트코인(B), 테슬라(T), 서울부동산(S)의 자산 3대장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간에 격차가 크게 벌어져 어쩌면 영원히 넘을 수 없는 벽이 생긴 건지도 모르겠다는 얘기를 덧붙입니다.


집돌이로 특정되는 저에게 있어서 최근에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것이 트렌드인지를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언론에 보도되는 20-30대에 관한 얘기들을 들어보면 확실히 자산 격차 때문에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젋은 층 위주로 많은 것만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보다 약간 윗세대인 그 지인 분은 월급쟁이로는 거의 최상위에 해당되심에도 불구하고, BTS를 가지지 못하셨고 벌어온 월급을 아이들의 교육 등에 대부분의 소비를 하셨기에 어찌보면 앞으로 기회가 많은 20-30대 보다도 더 큰 심리적 압박을 받고 계신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한창 글을 쓰던 4-5년 전,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던 초입이라 생각했던 그 때를 지금과 비교해보면 비트코인은 저점 대비 최대 70배, 테슬라는 30배, 부동산은 지역차는 있겠으나 2-3배 이상은 오르지 않았나 합니다.


예전에 치킨값이라도 벌자며 스팀잇 구독자님들과 같이 무료 채굴했던 LN 토큰도 당시 2달러 정도의 가치였던 것이 200달러 이상으로 오르기도 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많이 내려 134 달러 입니다. 겨우 67배 오르는데 그쳤습니다.


5년 동안 월급이 70배가 오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므로 사람들의 당혹감이나 심리적 불안감은 충분히 이해되고도 남을 법합니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자면 사람들은 매년 같은 얘기를 해왔습니다. 물가며 아파트며 모든게 너무 올라서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 불확실한 미래를 부정하며 욜로나 소확행같은 것에 가치를 두던 것이 오래 전의 일이 아닙니다.


money-key-wealth-sign-finance-gold-investment-treasure-currency-incentive-success-dollar-savings-open-unlocking-opportunity-locking-safe-bolt-lock-metal-security-illustration-1586481.jpg


변하지 않는 사실 하나는,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최대한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하더라고 미래를 대비하는 투자활동을 하지 않으면 본인의 인생이 그저 오늘 먹고 살 정도의 일에 낭비되고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지난 수십년간 그래 왔습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실도 어쩌면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인생은 길고, 포기하지 않으면 기회는 반드시 다시, 계속해서, 영원히 옵니다. 열배, 백배 벌 기회가 인생에 수십번은 옵니다. 다만, 기회가 왔을 때 실행력이 있어야 합니다.


지난 몇년간 큰 수익과 자산을 형성하신 분들은 이제 좀더 차분히 미래를 준비하실 마음의 여유가 생기셨을 것입니다.


혹시 지난 몇년간 여러 이유로 BTS에서 소외되셨던 분이 계시다면, 걱정이나 염려를 털어버리시고 눈 앞에 펼쳐질 끝없는 기회에만 집중하셔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전에 로또 당첨자의 인터뷰를 보니 매일 새벽 같이 일어나서 책을 읽고 열심히 헬스장을 다녔더니 로또에 당첨되었다는 얘기를 하기에 그저 웃기려는 농담이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러한 "작은 실행"을 꾸준히 하면서 작은 성공의 연쇄 체인을 만드는 사람들은 뭘 해도 잘 된다는 점을 보면서 그 인터뷰에는 뼈가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로또를 사는 노력이라도 해야 당첨될 확률이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에 인생의 방향을 뒤흔들 정도의 몇가지 사건이 있었습니다. 건강도 심적으로도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마음을 다잡고 생각해보니 로또 당첨자의 뼈 있는 말처럼 작은 실행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서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지만 강력한 루틴을 시작했습니다. 매일 음악을 한 시간 듣는 것.


이러한 작은 실행이 분명히 큰 결과로 돌아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고 있습니다.


playlist.PNG


투자 시장에서 가장 여러번 증명된 쉬운 돈버는 방법은 시장의 붕괴로 공포가 찾아올 때 투자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장기화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그리고 이제 눈앞으로 다가온 연준의 빅스텝과 초과 긴축 기조는 하루하루 공포에 빠진 시장의 움직임을 보여 줍니다.


잘 아시겠지만, 역시 이럴 때 눈을 잘 뜨고 귀를 크게 열어야 합니다.


조만간 기회가 된다면 그간 경험했던 일과 스터디했던 내용들을 글로 몇 개 남겨볼까 합니다.


올해도 성투하고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p.s. 오랜만에 글을 쓰려니 머리 속에 있는 내용이 술술 그렇게 잘 정리되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좀더 음악을 열심히 듣고 강한 멘탈로 돌아오겠습니다.